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병원장 한창희) 소화기내과 남희철 교수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글로벌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신진)'에 선정됐다.
'글로벌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은 기초 및 융합 연구를 수행하는 젊은 의사과학자의 육성을 목적으로 한 국가 지원 연구 프로그램으로, 남희철 교수는 2027년 말까지 2년 9개월간 총 5억 50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남희철 교수의 연구 과제인 '대사이상 지방간에서 아디포카인에 의해 유도되는 모노카르복실레이트 운반체 1과 2(MCT-1/2)의 세포 대사 재프로그래밍 조절자로서의 역할 규명'은 전 세계적으로 유병률이 급증하고 있는 대사이상 지방간 질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사이상 지방간은 단순 지방간 및 대사이상 지방간염을 포함하는 질환 개념으로, 간경변증이나 간암과 같은 중증 간질환의 주요 원인이 된다. 국내에서도 유병률이 약 30%에 달할 정도로 흔한 질환이지만, 높은 사회‧경제적 부담에도 불구하고 발병 원인에 대한 이해 부족과 효과적인 치료제의 부재가 문제로 지적돼 왔다.
남희철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세포 대사 재프로그래밍이 지방간의 발병 기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 치료 가능성이 있는 후보 물질을 발굴하기 위해 마우스 모델과 임상 샘플을 활용한 실험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비만, 당뇨병, 지방간을 포괄하는 대사질환 관리의 새로운 치료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남희철 교수는 "깊이 있는 병인 탐색과 중개 연구를 통해 지방간 및 대사증후군 개선을 위한 혁신적인 치료 타겟을 발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 연구가 경기북부 지역주민들의 건강 증진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